2010년 11월 29일 월요일

A Life in Science / 스티븐 호킹의 삶과 사랑

Stephen Hawking A Life in Science
Michael White and John Gribbin
Dr. Hawking's new book Grand Design is out and maintains top-selling position now. I read this book, A Life in Science, to find about him. After reading this book, I've concluded that though he is a good scientist and a respectable human who has overcome his deficiency with strong will, he is not a great scientist like Issac Newton or Albert Einstein. Moreover, this book is poorly organized. (2nd edition might be improved.) If you want to know about him, I suggest you find other biography.

스티븐 호킹의 삶과 사랑, 마이클 화이트·존 그리븐 저, 과학세대 역/동아일보사,1992


2002년에 저자가 개정판도 낸 책이지만, 1992년 판본으로 읽었다. 대학 4학년때구나.

뉴턴, 아인슈타인에 이은 이 시대 최대의 물리학자라고 뒤 표지에 써 있고, 실제로 그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호킹복사Hawking radiation의 발견이 그 정도 수준은 되지 않으리라. 루게릭병ALS을 이겨내면서 연구에 매진하는 인간적인 측면이야 경의를 표할 일이지만, 호킹의 일반 대중에 대한 명성은 병이라는 면과 함께 자기 포장의 능력에 상당수 기인하였을 것이다. 고집세고, 괴짜에 독선도 강한 그런 전형. 어찌되었든 과학의 삶으로 인해 주어진 조건의 1000%를 넘게 살아나간 그에게 박수를 보낸다. 주어진 조건의 100%를 살아나간다는 것, 쉽지 않지 않는가.

책 자체는 추천할 만 하지는 않지만 물리학, 또는 스티븐 호킹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정도 볼만은 하다. 호킹의 신간 그랜드 디자인Grand Design이 나왔다는 소식에, 마침 호킹에 대한 책이 서가에  있길래 집어들었고, 호킹에게 관심도 특별히 없었고 번역도 최악이었지만 세상의 이치를 설명듣는 재미에 금방 보아버렸다. 남들 중학교때 감명받았다는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cosmos도 보아야 하려나보다...


  • 대다수의 사람들은 빅뱅에 대해 아직도 이런 이미지를 갖고 있다. 마치 폭탄이 터지면서 파편을 쏟아내듯이 은하들이 우주공간을 향해 돌진해가는 모습으로. 하지만 그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 사실 우주는 하나의 블랙홀이다. 유일한 차이점은 스스로 팽창하는 과정에서 매우 낮은 밀도의 블랙홀로 발전하며, 그 블랙홀의 지평으로 매우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빛이 움직이는 것이다.
  • 포퍼의 과학철학이 전개한 핵심적인 내용은 '과학적 방법'이라는 전통적인 접근방식, 즉 뉴턴과 갈릴레이의 방법론에 의해 채택된 접근 방법이 사실상 부적합하다는 것이었다. 첫째는 관찰이나 실험이나 그 이후 귀납적 설명을 위해 이론을 만들고 가설을 만든다. 실험을 통해 가설을 증명하려고 시도한다.··· 포퍼는 이 과정을 거꾸로 뒤집어서 다음과 같은 접근방식을 제안했다. 어떤 문제를 택한다.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를 설명하는 이론이나 해결책을 제안한다. 그 이론으로부터 추론할 수 있는 시험 가능한명제를 만든다. 추론한 명제들에 대한 논바을 시도하기 위해 실험이나 시험을 행한다.··· 포퍼의 체계에서는 과학자가 보다 나은 명제를 낳기 위해 자신의 이론을 스스로 반박하려 한다는 점에서 전자와 큰 차이를 갖는다.
  • 빅뱅으로 시작되는 시간의 시작과 빅 크런치로 끝나는 시간의 끝: 무경계 조건. 호킹은 빅뱅을 시공간을 상징하는 구체의 극점으로 상상해야한다고 말했다. 즉, 우주는 자체 완결적이라는 것이다.
  • 자유 풍조와 성 '개방'의 진정한 의미는 모든 여성들을 착취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시스템일 뿐이었고, 그런 노골적인 시스템이 언제나 가능한 피임과 변화된 모럴이라는 달콤한 사탕발림으로 감추어져 있었다. 
  • 제인은 말했다. "물론 그건 행복한 경험은 아니었어요. 공부를 할 때는 아이들과 놀아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뇌리에서 떠나지 않았고, 아이들과 놀이를 할 때면 공부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렸지요."
  • 새로 발간할 대중서에 대한 첫 회의에서 호킹은 자신의 경제적 형편에서부터 이야기를 꺼냈다. 그것은 루시의 교육과 간호사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돈을 벌지 않으면 안된다는 이야기였다.
  • 사람은 삶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것을 충분히 깨달을 수 있게 될 때까지 성장해야 한다. 당신은 스스로가 처해있는 상황 속에서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할 뿐인 것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