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2월 5일 일요일

Pour Your Heart into It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Pour Your Heart Into It: How Starbucks Built a Company One Cup at a Time
Howard Schultz Dori Jones Yang
Howard Schultz tells us his Starbucks story in this book,Pour Your Heart Into It. While this is a story of a company, it's full of inspirational quotes on life and management at the same time. Among several advices from it, the most important one is faith. Keeping the faith to oneself made it possible to take a risk to start a company. Keeping the faith to colleagues made it possible to become a better company. When they faced to risks, the faith not to compromise quality helped them escape from the risks. I got much impression from reading this page-turner.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도리 존스 양 지음, 홍순명 옮김/ 1999, 김영사

스타벅스의 회장 하워드 슐츠의 자수성가 스토리이다.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결국 誠 -  Faith 으로 (우리말로 하면 뭐가 좋을까, 충실일까?) 귀결된다. 먼저 자기 자신에게 충실하고, 종업원에게 충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그 대 원칙 하에서 경영에 대한 여러가지 자신의 생각을 풀어놓았다. 경영을 소재로 한 경영 금언록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 경영과 삶에 대해 영감inspiration을 주는 책이며 동시에 흥미롭게 읽히는 좋은 책이었다. 
  • 제대로 볼 수 있는 건 마음이야. 본질적인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 법이지 - 어린왕자 중
  • 원칙 외에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 첫째, 모든 회사는 특별히 상징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둘째, 단지 고객들이 요구하는 것만 제공하지 않는다.
  • 어떤 사람들은 현재의 것들을 있는 그대로 보고, "왜?"라고 말하지만 나는 과거에 없었던 것들을 꿈꾸며 말한다. "왜 안돼?" 라고··· - 조지 버나드 쇼
  • 4년 동안의 대학시절을 통해 나는 내 안에 있는 뉴욕사람의 기질을 부드럽게 가라앉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있었다. 식사를 하면서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준 것이다. 비즈니스 이야기는 메인코스가 나올 때 까지 기다렸다.
  • 나는 종종 "내가 그 때 아무런 항변도 없이 그들의 결정(사업거절)을 그냥 받아들이기만 했다면  오늘날 어떻게 변해 있을까?" 하고 상상해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업을 구하고자 할 때 거절당하면 그냥 떠나 버린다.
  • (출장에서) 다음날 아침 문 밖으로 발을 내딛으며 따뜻한 가을 햇살 속으로 들어가는 순간, 나는 뭐랄까 이태리의 영혼 같은 것이 나를 온통 감싸 안는 것 같았다.··· 나는 그곳에서 영감과 비전을 받고 스타벅스를 전국적인 회사로 확장했다.
  • 회사와 종업원 사이에 믿음과 신뢰의 관계를 쌓는 것보다 귀중한 것은 없다.
  • 빚을 지는 것은 회사의 자금을 조달하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 창업당시: '이것은 바로 나 자신을 위한 순간이다. 만일 내가 이 기회를 잡지 않는다면, 만일 내가 현재의 편안한 위치를 벗어나서 모험을 하지 않는다면, 만일 내가 이 많은 시간을 그대로 허비해 버린다면, 나의 순간, 나의 기회는 그냥 지나가 버리고 말 것이다.' ···내 친구 케니 지Kenny G도, 확고한 위치와 수입을 보장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소리를 찾기 위해 그 악단을 떠나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무엇인가를 해 낸 사람과 해내지 못한 사람 사이에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 성공을 구성하는 일부분은 타이밍과 기회다. 꿈을 꾸는 것도 필요하지만, 시기 적절한 순간 주변의 익숙한 것들을 떠나 자신의 목소리를 찾기 위해 과감히 떠날 줄 알아야 한다.
  •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우리 자신을 판단한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우리가 이미 해 놓은 것을 보고 우리를 판단한다. - 헨리 워즈워드 롱펠로우
  • 성공하는 사람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뭔가를 열심히 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모든 에너지를 모험하는 데 씁니다. 이 세상에서 아주 적은 수의 사람들만이 기꺼이 커다란 모험을 감행하는 것 같습니다.
  • 사람은 존경과 품위로,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
  • 성공의 열쇠는 우리가 고용한 사람들의 손에 달려 있다. (고용인의 교육이 굉장히 중요하다)
  • 회사가 종업원들에게 혜택을 주면, 그들은 자신들이 하는 모든 있에 있어서 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 스타벅스의 사명: 1. 훌륭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서로서로 존경과 품위로 대한다. 2.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다양성을 필수 요소로 포용한다. 3. 최고수준의 기술로 신선한 커피를 배달하고, 매입하고, 배전한다. 4. 고객들이 항상 만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5. 우리의 사회와 환경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6. 수익성은 우리 미래의 성공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인식한다.
  • 일단 무언가 하고 싶은 것이 생각났다면, 그와 같은 경험이 있는 사람 - 재능 있을 뿐 아니라 당신을 인도할 수 있는 경험이 있는 기업가와 전문경영인 (즉 멘토) - 을 찾아라. 그들은 광산 어디에서 광맥을 찾을 것인가를 알고 있다.
  • "공격은 점수를 얻고, 방어는 경기를 승리로 이끈다." 관리 부분은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 장소이다.
  • (상장 후) 삶의 방법은 변했고, 결코 이전의 단순한 비즈니스로는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 사업을 전개해 나가다 보면, 종종 중간에서 분기점들을 만나게 된다. 인텔사의 CEO인 앤디 그로브는 그것들을 '굴절점'이라고 부른다. 그 당시 그것을 모를 수도 있지만, 그 분기점에서 내린 결정들은 향후 그대로 반영이 되어 돌아온다.
  • 사업이나 인생에서 영원히 똑같이 머물 수 있는 것은 없다. 현상에 의지하는 것은 슬픔만을 초래할 뿐이다.
  • 단가를 고민하여, 품질을 저하시키면 고객은 모를지 몰라도 우리는 알 수 있다. 정직성은 우리가 내세우고 있는 것이며, 바로 우리의 중요한 일면이다. 단가를 논하기 전에도, 조잡한 품질로 이익을 내려한다면 좋은 직원들은 떠날 것이고 사기는 떨어질 것이며 실패가 우리에게 찾아오고 다시 재기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우리 모두는 깨닫고 있었다. 
  • 우리는 결코 브랜드를 구축할 의도는 없었다. ···우리는 처음에 소비자가 아니라 회사 사람들과 함께 스타벅스 브랜드를 만들어 내었다. ···우선 종업원들에게 투자 하였다. 그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우리의 소매점 파트너들이 커피와 브랜드를 대표하는 좋은 대사들이 되었다. 그들의 지식과 열정이 우리 커피를 고객 사이에서 인기좋게 했다. 그것이 스타벅스 브랜드의 힘의 원천이다. 우리의 파트너들이 느끼는 회사에 대한 애착과 그들이 우리의 고객과 함께 만드는 동질감이 그것이다.
  • 안전이란 미신 같은 것이다.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아니며,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위험을 회피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솔직하게 노출하는 것보다 더 안전하지 못하다. 인생이란 과감한 모험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 것도 아니다. - 헬렌 켈러
  • 회사가 성장할 때, 직원들도 성장해야 한다.

댓글 없음: